'전문성의 민주화', '실용적 블록체인' (Source: 가트너 2020 전략IT 기술)

2020. 1. 6. 18:57Data Science/News

가트너에서 2020를 맞아 작년 10월 21일날 전략 기술 10을 제시했다. 벌써 2개월 전이다.

해당 원문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하다. 

 

 

Gartner Top 10 Strategic Technology Trends for 2020

Hyperautomation, blockchain, AI security, distributed cloud and autonomous things drive disruption and create opportunities in this year's strategic technology trends. 

www.gartner.com

 

이중에 관심이 특히 가는 2가지 분야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전문성의 민주화', '실용적 블록체인'이다. 다른 8개도 흥미로우니 위 원문링크로 보시거나, 가트너 2020으로 검색하면 한글로 번역한 다양한 자료를 접할 수 있다.

 

'전문성의 민주화(Democratization of Expertise)'

여기서 민주화란 전문성의 접근성이 보다 쉬워진다는 얘기다. 다시 말해, 전문적 지식이 보다 쉽게 일반 사람들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는 것이다. 데이터만 있으면 분석 및 결과를 자동으로 보여준다거나, 개발언어를 정확히 몰라도 그래픽 기반으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거나 하는 환경이 조성된다는 얘기다. 데이터 분석에 대해 이러한 현상으로 '시티즌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이 가능해진다.

 

'실용적 블록체인(Practical Blockchain)'

블록체인은 공개된 장부로 표현할 수 있다. 간략하게 거래한 정보가 모두에게 공개된다는 것이다. 아직 기업이 도입하기에는 확장성이나 상호호환성이 부족하다는 평이 있지만, 거래의 투명성 확보와 신원확인 등 다양한 분야에 블록체인이 활용되고 있다. 아직, 비트코인 등 코인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은 편이지만, 그 기반 기술은 점차 실용적인 분야로 확대할 전망이라고 한다.

 

블록체인이 도입이 확대되면, 그 안에서 활용하는 코인의 쓰임새도 점차 확대되지 않을까 기대한다.